당뇨.심혈관질환

비타민 D, 심장기능 향상시켜

태영 com 2018. 8. 25. 03:27

비타민 D, 심장기능 향상시켜

비타민 D3 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심부전 환자의 심장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4일(현지시각) 헬스데이뉴스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를 인용, 이같이 보도했다.

 

영국 Leeds School of Medicine의 Klaus Witte 박사와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는 비타민 D3가 심장근육이 약한 심부전 환자의 심장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최초의 연구결과다. 이번 연구결과는 심부전 환자 관리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다 줄 것."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페이스메이커(pacemaker)나 ACE 억제제 혹은 beta blocker같은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는 160여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이들을 임의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에게는 1년동안 비타민 D를 주었고 나머지 집단에게는 비활성 알약을 주었다.

 

이들에게 칼슘 기반의 비타민 D 보충제는 심부전 환자들에게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하도록 했다.

 

연구결과 비타민 D 보충 집단의 심장 펌핑기능은 26%에서 34%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약 집단은 어떤 변화도 없었다.

연구진은 "비타민 D는 삽입형 심장제세동기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필요성을 줄여준다. 이 장치는 값이 비싸며 수술도 필요하다. 따라서 이 장치 사용을 줄일 수 있다면 큰 이익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