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효능과 주의사항.
알로에효능과주의사항
알로에는 백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으로 아프리카 동부와 남부가 원산지이여, 전세계적으로 약 180종이 있다.
잎은 육질이 많고 잎자루는 없으며, 줄기는 거의 자라지 않는 것과 관목 모양으로 자라는 종류가 있다.
알로에는 최근들어세계여러나라에서 약용이나 식용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고 있다.
~알로에 특성~
요즘 알로에는 만병통치약으로 선전되고 있다.
누구나 먹어도 다 좋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나 사실 이 알로에는 그 사용범위가 넓지는 않다.
예전부터 약용으로사용하는알로에는 학명이 Aloe vera L. 또는 Aloe vera L. var chinensis, 또는 Aloe ferox Mill.인 식물을 노회(蘆薈)라는 한약명으로 부른다.
~알로에 성분과 약리~
알로에 주요성분은 안트론 배당체로 그 주성분은 발바로인, 알로인사이드 A,B 이고 미량의 알로에-에모딘,크리소파놀의
안트라퀴논도 함유한다.
그 밖에 크로몬 유도체로 알로에신을 함유한다. 모든 알로에는 자극성 사하작용
을 일으킨다.
개나 고양이를 대상으로 경구투여해보면 설사를 일으켰고, 그 작용부위는 대장이었다.
~알로에 효능~
알로에는 성질이 차서 변비를 없애고 몸 속의 열을 내려준다.
또한 대변이 오래되어 속에 열이 쌓여 생기는 어지럼증, 두통,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한다.
알로에는 원래 몸속에 열이 많아서 음식을 많이 먹고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들에게 사용되었는데 대표적인 처방이 바로 소양인 체질에 투여하는[노회비아환]이다.
또한 알로에는 몸에 열이 많아서 잠을 깊이 이루지 못하고 생리가 나오지 않는 여성들의 생리를 조절한다.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화상을 입어 상처난 부위가 아물지 않고 표피가 자꾸 갈라질 때 알로에의 끈끈한 즙을 붙여서 화상을 치료한다.
알로에는 화상 후의 후끈거림을 없애고 세균감염을 방지하고, 살충시키는 효능도 있다.
~알로에 항암효능~
알로에를 추출해서Sarcoma-180과 Erlich's sarcoma 종양세포에 투여했더니 암세포성장이억제되었고, 알로에를 생쥐의 간암에 투여했더니 항암작용이 있음이 보고되었다.
또한알로에추출물가운데알로미신(alomicin)에는 더욱 강력한항암작용이 있었다.
하지만 알로에를 암환자가 복용할 때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위주로 투여할 필요가 있다.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는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노인이나 임산부는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알로에 자체는 설사시키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도 안된다.
실험적으로 알로에를 대량 투여하면 복통과 골반 내의 충혈을 수반하며 심하면 신장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알로에는 복통과 설사, 잠재적으로 암을 유발할 수도 있고, 다른 약재와 함께 항부정맥제와 강심배당체를 강화시킬 수 있다.
~알로에 사용량과 주의사항~
전통적으로 알로에는 화상이나 피부가 갈라지고 튼 경우에 알로에 잎의 점액을 발랐다.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사용량의 제한이 없고, 복용할 때는 한번에 2g에서 5g까지 먹는다. 때로 신선한 알로에 즙을 마시기도하고,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한다.
알로에는 성질이 차고 맛은 쓰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몸이 찬 사람은 조심해야 하는 식품이자 약이다.
사상의학에서는 소양인 체질의 약물로 분류하고 있으며, 식욕은 좋은데도 불구하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에게 잘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