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com 2020. 4. 18. 12:35

 

 

식물의 세포벽과 세포간조직에 들어 있는 수용성 탄수화물.

 

펙틴이란 과일에 들어 있는 당류로서 잼의 걸죽한 질감을 만드는 성분으로 시큼한 과일이나 잘 익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젤라틴이 동물에서 나온 천연 응고제라면 펙틴은 과일이나 야채에서 나온 천연 응고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식물의 열매에서 인접한 세포들의 세포벽이 떨어지지 않고 붙어 있도록 해준다. 미성숙한 열매에는 선구물질인 프로토펙틴이 들어 있는데, 프로토펙틴은 열매가 익어감에 따라 펙틴으로 전환되어 물에 더욱 잘 녹게 된다. 이 단계에서 펙틴은 익어가는 열매를 단단하게 하고 독특한 모양을 유지시킨다.

 

열매가 너무 익으면 그 속의 펙틴은 물에 완전히 녹는 단당류로 분해된다. 따라서 지나치게 익은 열매는 물러지고 원래의 모양을 잃게 된다. 펙틴은 걸쭉한 겔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젤리·잼·마멀레이드를 만드는 데 쓰인다. 또한 이러한 성질로 과자류, 약품, 섬유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펙틴은 뜨거운 물이나 묽은 산의 수용액으로 추출할 수 있는 다당류로 이루어져 있다. 상업용 펙틴은 주원료가 감귤류의 열매 껍질이며 적은 양이지만 사과박(사과를 압착한 찌꺼기)에서도 얻고 있다. 과일의 산과 당에 아주 소량의 펙틴을 첨가시키면 젤리가 된다

 

 

팩틴은 과일추출식이섬유입니다.

 

우리는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 많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변비(^^)를 포함하여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라고 하는데요. 식이섬유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참고사항으로 한번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는 위의 그림과 같이 식품의 종류에 따라 네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앞서 말씀드린 펙틴은 과일에서 추출되는 식이섬유이며 무에는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또한 야채에는 셀룰로스, 해조류에는 많이 들어온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