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스크랩] 우방자 <악실 >

태영 com 2013. 9. 21. 10:29

 

간을 맑게, 신장을 깨끗하게하는...

 

가을에 캔 뿌리를 사용한다.

 

* 간의 독소를 제거하여 피를 맑게하고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 종기와 독을 제거한다.

* 열매를 악실이라하여 이뇨제로 사용하거나 벌레나 뱀에 물렸을때 해독제로 사용한다.

 

 

 



 




 

 

 

1. 입안에서 살캉살캉 씹히는 맛이 별미인 우엉. 품종 개량으로 겨울만 빼고는 모두 수확되지만 봄에 파종하여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수확하는 것이 기본이다.

계절의 기운이 달라서 그럴까, 같은 우엉이라도 늦가을부터 초겨울 무렵이 가장 맛이 좋다.

대개 우엉은 짭짤하게 조림을 하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먹지만 경상도 지방에서는 김치 같은 반찬으로도 즐긴다.
산사의 스님들은 우엉찹쌀전병이라 해서 우엉가루와 찹쌀가루를 잘 반죽해서 철판에 노릇하게 지진 후 꿀이나 조청을 곁들여 먹는다.
그런데 우엉을 맛깔스러운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뿐이다.
특히 일본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우엉을 많이 먹으면 늙지 않는다'며 좋아한다.
 
2. 중국의 의학서인 [본초비요(本草秘要)]에는 우엉은 피를 맑게 해주고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전한다.
그리고 가래와 기침, 인후병을 다스리고 모든 종기와 독을 제거한다.
뿐만 아니라 뿌리를 짓찧어 즙을 낸 후 꿀에 타서 마시면 중풍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고 뿌리를 짓이겨 돼지기름에 개어 종기에 붙이면 낫는다고 한다.
민간요법 중에 우엉가루를 쌀가루와 섞어 완자를 빚은 다음 된장국에 넣고 끓여 먹으면 중풍이 낫는다는 것도 여기서 나온 얘기일 것이다.
우엉은 당뇨병과 신장병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아주 유용한 식품이다.
우엉 속의 당질은 녹말이 적은 대신 이눌린이라는 다당분이 절반 가까이 된다.
바로 이 이눌린이 우엉 특유의 씹는 맛을 내주는데, 간의 독소를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주고 신장기능을 도와 준다.
 
3. 이렇게 약효 성분은 뛰어나지만 영양분을 따져보면 그다지 풍부한 편은 아니다.
따라서 표고버섯이나 깨처럼 영양가가 듬뿍 들어 있는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우엉은 무엇보다 껍질 쪽에 풍미가 있으므로 껍질을 완전히 벗겨내지 말고 칼등으로 훑어내거나 수세미로 문질러 손질한다.
떫은맛이 강한 햇우엉은 식초 탄 물에 담가두면 떫은맛도 없어지고 색깔도 변하지 않는다.
조성태[한의사-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겸임교수]
 
4. 국화과(菊花科 Asteraceae)에 속하는 2년생초.

 

키는 1.5m에 이르며 뿌리는 땅속을 향해 60㎝까지 깊게 뻗는다.
뿌리에서 나오는 잎은 모여나지만 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어긋나고, 잎가장자리에 톱니들이 있다.
잎 끝은 뾰족하나 기부는 움푹 패어 있으며, 잎 뒷면에 흰색의 털이 밀생하여 흰빛이 돈다.
검은 자줏빛이 도는 꽃은 7월에 가지 끝에 달리는 두상(頭狀)꽃차례에 무리져 핀다.
꽃차례에 설상화(舌狀花)는 없고 관상화(管狀花)만 있다.
유럽·시베리아·만주 등지에서 자라던 것으로, 한국에 언제부터 들어왔는지는 불분명하나 채소로 널리 심고 있다.
배수가 좋은 사질(砂質)토양에서 잘 자란다.
 어린순을 삶아 나물로 먹기도 하며 뿌리를 먹기도 한다.
열매 말린 것을 악실(惡實)이라고 하여 한방에서 이뇨제로 사용하거나 벌레 또는 뱀에 물렸을 때 해독제로 쓰기도 한다

 

<효능>

 이뇨, 발한, 해독, 해열작용

 우엉은 여름에 보라색 꽃이 피고 두껍고 긴 뿌리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의 식물요법가들은 우엉을 약초로 사용하며 “ 머리의 피부병을 고치는 풀”이라고 불렀다.

 우엉에는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거담, 수렴작용을 한다. 궤양, 화상 등에는 수렴작용을 하며 여드름, 머리의 발진 등 체내에 노폐물, 독소가 쌓이는 질병에는 해독, 발한작용의 효과를 나타낸다. 천연두, 홍역, 성홍열 등 발진이 나는 열병을 치유하는 기능이 있다.

 우엉에 포함된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돕는 작용을 하여 예부터 이뇨제로 사용되었다. 또 알기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성호르몬 분비를 돕고 강정효과가 있으며 힘을 내게 하고 두뇌를 좋게 한다.

 우엉의 섬유는 장을 자극하여 소화, 정장, 노폐물을 내보내는 기능이 있고, 이 섬유에는 특수효소가 있어 장내의 유효균이 자라기 쉽다. 장의 오염은 만병의 원인이다. 변비가 되기 쉬운 사람은 현미에 참깨를 갈아 넣고 우엉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우엉은 철분이 많아 조혈작용을 하며 빈혈방지와 미용에도 효과 있는 식물이다. 또 우엉을 섭취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지방 등의 과잉영양물이 대변과 함께 대량으로 배설되어 그 결과 대장암, 뇌졸중, 심장병 등 영양과잉으로 일어나는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우엉은 껍질에 별미가 있으므로 껍질째 푹 익히거나 볶는다. 반드시 흙이 묻은 것을 쓰도록 한다. 왜냐하면 표백한 것과 채쳐서 봉투에 담겨 있는 것은 맛과 약효가 떨어진다.


<약효>

 - 맹장염 : 맹장염일 때는 우엉을 껍질째 갈아서 짠 즙을 마시면 맹장염이 낫는다. 아플 때는 30분 간격으로 맹장을 두부연고(豆腐軟膏/두부를 반죽해서 만든 연고)로 차게 하면서 우엉 즙을 한 잔씩 마시는 것만으로도 낫게 된다. 이것은 장 속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므로 맹장만이 아니라 지독한 복통에도 대단한 효과가 있다. 또는 석죽과의 별꽃풀 한 줌과 잘게 썬 우엉을 찻잔에 가득할 정도로 하여 물 1.6ℓ를 질그릇으로 된 약탕기에 넣고 약한 불로 반이되게 달여서 마신다. 1회정도로 그 통증이 멎는 경우가 있으며, 자주 방구가 나오고 대변이 잘 나와 병이 치료된다.

 - 감기에 : 우엉은 감기의 묘약이라 알려져 있는데 우엉을 갈아 뜨거운 물을 붓고, 된장을 넣어 먹으면 보온작용을 하므로 냉증에도 잘 듣는다.

 - 가래 :  가래가 심할 때는 우엉을 짜서 즙을 만들어 먹으면 신통한 효과를 볼 때가 있다.

 - 치통 : 40g 정도의 우엉즙을 짜 낸다. 거기에다 소금을 2/3숟갈 정도를 넣고서 달인 것을 치근에 바른다.

 - 신경통 : 우엉의 잎과 같은  양의 소금을 섞어서 절구에 넣고 찧는다. 이것을 헝겊에 펴서 한부에 붙인다. 또는 우엉의 씨를 진하게 달여서 식사 전 또는 취침 전에 한 숟가락씩 마신다.

 - 땀띠 : 우엉의 씨를 물과 함께 마신다.

 - 부스럼 : 귓속의 염증, 엉덩이의 큰 종기, 외음부의 염증이나 헌데에 우엉의 즙을 바른다.

 - 머리와 얼굴이 부은 데 : 우엉의 씨를 볶아 고운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로 식후에 3 ~ 5g씩 먹는다.

 - 소변불통 : 우엉의 생즙과 생지황 즙을 각각 2홉에 섞고 거기에 꿀 2홉을 넣어 그 중 1홉을 반잔의 물에 풀어 끓인 다음 고운 활석가루 4g을 섞어 먹는다. 또는 우엉의 씨를 볶아 그 가루를 물에 달여 한 컵씩 자주 마시면 된다.

 - 늑막염 : 우엉의 껍질을 벗기고 썰어서 한 줌을 물 2홉을 붓고 1홉이 되게 달인다. 하루에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 생리통 : 우엉의 뿌리를 잘게 썰어 푹 찐 다음 무명 주머니에 넣고 술에 담가 매일 공복에 마신다.

 - 최유(젖이 안나오는 것) : 우엉의 씨를 볶아 찧어서 씨의 1/4 정도의 위산(胃散)을 섞는다. 하루 한번 공복에 한 숟가락 정도 복용한다.

 - 구강염, 잇몸 부종에 : 우엉뿌리 5 ~ 10g을 1컵의 물로 달여 반으로 졸인 후 식혀 먹으면서 그 물로 양치질약을 한다.

 - 창상(다쳐서 상처난 데), 습진, 두드러기, 화상, 독충에 물렸을 때, 동상 등에 : 뿌리를 잘라 목욕탕에 넣어서 목욕하면 효과가 좋다.

 - 독충에 물렸을 때 : 우엉 짠 즙을 바르면 좋다.

 - 자궁미란(자궁경부가 헐어 있는 것)에 : 생즙을 탈지면에 적셔 그것을 삽입하면 좋다.

 - 생리불순에 : 우엉을 조리해 먹어야만 효과가 있다.

 - 그 외에도 똥독, 변비, 이뇨, 해독, 발한, 부종, 빈혈, 강장, 장정 등에 여러 효능이 있다.


♣지방과잉인 사람에게 좋은 우엉♣

<재료>

 - 우엉 1개

 - ⓐ(멸치국물 1컵, 소금 작은 숟가락 1/4, 간장 작은 숟가락 1, 설탕 작은 숟가락 2)

 - ⓑ(절반 정도 으깬 흰참깨 큰 숟가락 3, 멸치국물 큰 숟가락 2, 술 큰 숟가락 1, 소금 작은 숟가락 2/5, 설탕, 식초 각각 큰 숟가락 1/2)

<만들기>

 ①우엉을 쌀뜨물로 약 10분 정도 삶아 물에 씻는다.

 ②우엉을 나무공이로 두드려 갈라지게 하고 ⓐ즙으로 졸여 3㎝로 자른다.

 ③ⓑ를 전부 혼합하여 갈은 다음, ⓐ를 넣고 버무려 맛이 배도록 한다. 

출처 : 하 얀 꿈
글쓴이 : 하얀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