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폐암, 폐질환에 좋은 파래의 효능
파래의 효능 과 특성
파래는 주로 민물이 섞이는 바닷가에서 자란다. 파래는 김처럼 넓고 길게 생긴 갈파래류와 머리카락처럼 가늘고 긴 잎파래류의 두 무리로 크게 나누어진다.
갈파래류는 갈파래속(―屬 Ulva)에 속하는 조류로 두껍고 단단한 쟁반처럼 생긴 헛뿌리가 나와 바위 위에 붙어 자란다.
몸은 짙은 녹색이며, 결은 잎파래에 비해 단단하고 넓은 막(膜) 형태이다. 종류에 따라 몸에 구멍이 뚫려 있거나 갈라지며, 크기도 다양하여 길이가 10~100㎝이다.
한국에는 6종(種)이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A, B, C와 단백질, 요오드, 철분 등이 들어 있어 먹기도 하지만 주로 사료나 비료로 쓴다.
잎파래류는 잎파래속(Enteromorpha)에 속하는 조류로 갈파래류처럼 쟁반 모양의 헛뿌리가 나와 바위에 붙어 자란다.
몸은 선녹색으로 매우 연하고 납작한 잎 모양이지만, 환경에 따라 생김새가 달라져 댓잎·콩팥·실 모양 등 다양하다.
어린 식물체는 아래쪽이 속 빈 대롱처럼 생겼지만 자라면서 납작하게 변하고 키가 10~20㎝까지 자란다.
한국에는 8종이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나트륨·칼륨·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 파래의 성분 및 특성
파래는 아르긴산과 요오드, 철분, 불소 등의 미네랄 및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 성분이 8.97mg/g 정도 들어있어, 각종 세균을 제거하고, 치주염을 예방해 잇몸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
또한 파래는 바다의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비타민이 매우 풍부한데 그 중에서도 체내 흡수율이 낮은 철분의 흡수를 높여 빈혈 예방에 결정적 역할을 해주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까지 많이 함유하고 있여 빈혈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탁월하다 할 수 있다.
빈혈 환자의 80% 이상이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병인데, 파래에는 철분이 아주 풍부할뿐더러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A와 C도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식품이다.
파래는 빈혈 뿐만 아니라 담배 피우는 남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며, 특히 담배의 니코틴을 중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파래에 풍부한 메틸메티오닌 성분이 니코틴의 독성을 약하게 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므로 담배 피우는 남성분들은 꼭 챙겨드셔야 할 좋은 음식이다.
파래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며 변비를 예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칼로리도 낮춰 주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해조류에 풍부한 클로로필 성분이 입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국립수산진흥원의 연구한 결과 파래와 같은 해조류에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입냄새 제거재보다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입증을 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있는데 바로 차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몸속에 들어오면 철분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식사 직후에 탄난 성분을 섭취하는것을 주의해야 한다.
▣ 파래의 효능
1. 폐암에 좋은 파래
파래의 효능은 흡연자와 선천적으로 폐가 나쁜 사람, 그리고 모든 폐질환에 약성이 뛰어난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할수 있다.
특히 파래는 폐의 세포를 재생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말려서 먹고, 무쳐서 먹고, 볶아서 먹어도 그 효능에는 변화가 없다고 한다.
폐암 환자가 김가루처럼 말린 파래를 조그만 비닐팩에 담고 다니면서 수시로 먹는것을 TV다큐로 방송하는 것을 보고는 나도 파래를 섭취하게 되었는데, 특히 폐암 치료중 집중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을때 많이 먹었던것 같다.
파래는 지금도 자주 먹고 있는데 폐암 치료후에도 항암 치료중 파괴된 세포를 재생하기 위해 파래와 각종 해조류 그리고 주로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
2. 폐질환, 결핵, 흡연자나 간질환에 좋다.
파래에 들어있는 메칠메치오닌과 비타민 는 담배의 니코친을 해독하고 폐점막을 재생 보호하여 흡연자 폐질환자 결핵등에 효능 이 있다
또한 그러한 성분들은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해조류 중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
한국산 5종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 톳, 파래, 김 중 항산화 효과(抗酸化 效果)가 가장 뛰어난 음식이다.
2005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의 논문에서 파래에는 항산화 항노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 성분이 8.97mg/g 정도 들어있어, 파래의 항산화 효과가 다른 해조류에 비해 가장 뛰어나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폴리페놀 성분은 각종 세균을 제거하고 치주염을 예방해 잇몸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
4. 빈혈 환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빈혈은 젊은 여성 다섯명 중 한명, 임산부의 열명 중 아홉병이 겪고 있는 질환인데, 이는 철분의 부족현상으로 생긴다.
하지만 철분은 체내흡수율이 낮아 섭취하는 양에 비해 효과가 적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파래에는 10~20g의 적은 양에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이 모두 들어 있고,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철분의 체내흡수율을 높여 좋은 빈혈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
또한 파래와 비타민C가 풍부한 오이와 같이 섭취할 경우 그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어 빈혈 환자에게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
5. 변비등 대장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파래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 있어서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6.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파래는 혈액을 구성하는 요오드를 보충해서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인체에 좋지 않은 각종 산을 제거해주어 지치고 피로한 인체에 도움을 준다.
7. 골다공증에 좋은 효능이 있다.
파래에는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김보다 5배 정도 많아 골다공증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8. 구취제거에 효과적이다.
국립수산진흥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조류의 클로로필 성분은 입냄새를 제거해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시판되는 구취제거제보다 효과가 뛰어날 수 있다고 한다.
9. 파래에는 염록소가 많다.
파래에는 염록소가 많아 인체의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을 예방 혹은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