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토마토 효능 - 라이코펜(리코펜)

태영 com 2015. 10. 28. 11:20

토마토 효능 - 라이코펜(리코펜) 효능 정리

이번시간에는 대표적인 웰빙열매 토마토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토마토는 빨간색을 띄는 채소과일의 일부인데요, 비타민이 풍부하고, 무기질은 물론 라이코펜 혹은 리코펜이라 불리는 항산화물질이 집중적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과일들과는 조금 다른차원의 열매입니다.

또한 토마토의 종류도 방울토마토나 찰토마토, 짭자리토마토 들처럼 종류가 아주 다양하죠.

토마토는 영양학적으로 영양가가 너무 독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토마토는 예로부터 채소이냐 과일이냐의 논란을 많이 가져왔던 화재의 열매입니다. 결국 요즘에는 열매가 학술적으로 줄기의 일부라서, 채소긴채소이나 또한 과육이있어서 열매이기도 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토마토가 "과일채소"로 불린다고 하네요.

토마토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토마토는 빨간색을 띈 열매인데요,

이 토마토의 빨간색 색소성분이 라이코펜(리코펜) 이라는 성분입니다.

바로 이 리코펜이 토마토의 가장 큰 효능을 발휘하는 성분인데요,

우선 연구자료에 의하면 라이코펜의 효능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먼저 리코펜은 각종 항암효과가 실험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시기 위해서는 항상 섭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실험에서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체내에 있으면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자외선을 많이 노출되는 계절에 있다면, 토마토의 리코펜 섭취는 필수입니다.

철이 산화되면 썩죠. 녹쓴다고 표현하는데요.

우리몸도 활성산소때문에 산화되면 노화가 진행됩니다. 같은맥락이라고 보시면되요.

라이코펜이 얼마나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을 하느냐면,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시리즈 중에서 제일 유명한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작용이 2배나 뛰어납니다. 베타카로틴도 항산화작용이 아주 뛰어난데 라이코펜은 더 뛰어나다는건 엄청난거죠 ㅎㅎ 비타민C보다 항산화작용이 훨씬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 물론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단순비교는 힘들겠지만요.

이것은 라이코펜 화학식입니다.

또한가지 리코펜 효과는 LDL산화를 방지하여 몸의 나쁜콜레스테롤도 낮추어줍니다.
한 실험에서 리코펜을 많이 섭취한집단과 그렇지않은 집단간 심장마비 빈도를 조사한 결과, 라이코펜을 많이섭취한집단의 심장마비위험은 그렇지 않은 집단의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그 이유는 리코펜이 콜레스테롤 LDL의 과잉축적을 방지하고, 특히 과산화 지질의 형성을 억제하여서 혈관을 부드럽게 해 혈류를 개선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LDL 콜레스테롤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라이코펜은 가열하면 (토마토 파스타 소스 등) 흡수율이 현저하게 상승합니다. 또다른 연구에서 가열한 토마토파스타 소스를 3주간 많이 섭취한 집단은, 혈중 임파구와 전립선조직의 산화손상이 휙기적으로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하는군요.

라이코펜(리코펜)은 단기 섭취에 의해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마토효능은 정말 엄청나죠?

토마토는 그외에도 자연 비타민 C나 B2가 풍부히 들어있고, 베타카로틴(비타민A 전구체)이 들어 있습니다. 말그대로 영양만점 간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환자들이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의사들은 폐업을 해야 한다는 말이 그냥 나온게 아닙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토마토, 꼭 섭취하도록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