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룬 건자두 효능 부작용 정리
푸룬 건자두 효능 부작용 정리
자두의 일종인 푸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푸룬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리는 단어인데 우리가 잘 알고있는 자두의 일종이며, 서양에서 재배되는 자두를 말려서 건조시킨걸 푸룬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서양에서는 영양간식으로 흔하게 먹는 음식 중 하나이며, 국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있지만 맛에는 호불호가 조금 갈린다고 해요. 맛이 딱히 좋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건강을 위해 먹는 간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건조된 과일이기 때문에 보관이 용이하고 건조되어서 더 효능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룬 또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푸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1. 장건강, 변비개선
푸룬에는 100g 당 1.9g 정도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정도의 함유량은 대부분의 과일이 가지고 있는 함유량이라고 합니다. 딱히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건 아니지만 펜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장운동의 촉진과 장내 유익균의 생성과 증식에 도움이 되어서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소화를 잘되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또한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뛰어나서 서양에서는 변비를 뜻하는 은어로 푸룬이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푸룬은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과일이라서 흔히 살이 찌기 쉽다거나 혈당이 올라간다는 말을 많이 하지만, 강한 단맛과는 다르게 100g 당 49Kcal 로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수치를 나타내는 GI 지수도 29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분이 섭취해도 크게 무리가 없으며, 오히려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주고 단맛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를 하기위한 간식으로 좋은점이 많습니다.
3. 빈혈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서양에서 푸룬이 유명해진 효능은 여성의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에게 권장하는 과일로 유명하며, 푸룬에는 다량의 철분과 함께 엽산과 비타민 B군, C군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에 좋아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또한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산화 효과
방송에서 흔히 푸룬의 효능에 대해서 다루면 거의 첫번째로 나오는 효능이 항산화효과 입니다. 푸룬에는 베타카로틴과 각종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효과가 뛰어나 체내 활성산소 제거와 노화방지 등에 좋으며,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항암효과를 가진다고 하네요.
5. 시력보호
몸에 좋다고 하는 과일들이 대부분 함유하고 있는 성분이지만 푸룬에도 비타민A 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해 눈의 피로회복과 시력을 보호, 유지하는데 좋으며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최근에 푸룬의 효능에 대한 연구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푸룬이 함유하고 있는 각종 비타민 중 비타민K 와 비타민B6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성분이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하네요. 아직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얘기는 아니고 연구중이지만 이런 연구를 할 만큼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는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푸룬 부작용 주의점
푸룬에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하나 있습니다. 푸룬을 100 도씨 이상에서 가열하게 되는 경우에 아크릴 아미드 라는 성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에 푸룬을 섭취할 때는 적당히 가열을 하거나 생것으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
푸룬(건자두)이 염증성 관절염 증상을 완화해 준다는 흥미로운 실험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뉴잉글랜드 근골격연구소로부터 지원 받았으며 Mirza, Lorenzo, Drissi와 함께 Lee, Soung이 연구진으로 참여했다.
푸룬의 뼈보존 특성을 골다공증을 가진 동물과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보여준 종전의 연구가 있었지만, 최근 연구는 염증인자(TNF)의 과대 생성으로 인해 유도된 관절염 동물모델에서 푸룬의 이점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성도유 박사와 연구팀은 4주간 푸룬을 식단의 20%에 포함시켜 급식한 쥐를 대조군과 비교·관찰 했다. 연구팀은 푸룬을 섭취한 쥐가 관절염 진행이 더디고 관절부위의 뼈부식이 줄었음을 확인했다.
푸룬을 섭취한 쥐 그룹은 파골세포 형성이 줄어 들었을 뿐만 아니라 관절의 연골이 잘 보존되었고 활액막염이 감소 되었다.
연구 결과는 푸룬의 섭취가 염증인자를 억제하여 뼈를 파괴하는 파골 세포의 형성을 막고 염증 세포들의 유입을 막아 활액막염을 막아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 책임자이자 현 씨제이 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성도유 박사는 “노인성으로 인한 그리고 무리한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즘은 염증과 관련이 있는 질병”이라며 “이런 염증에 의한 연골과 뼈의 파괴는 일상생활 수행을 어렵게 해 환자들 삶의 질을 떨어 뜨린다”고 말했다.
이어 성 박사는 “특히 기존의 약물치료는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막아줄 뿐이며 뼈를 오히려 더 파괴시키거나 면역시스템을 낮추는 부작용을 보였다”며 “따라서 이번 연구의 결과는 항염증 효능을 가진 푸룬은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즘으로 인한 뼈,그리고 관절 손상을 막아줄 수 있는 식품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고 부작용도 없어 좋은 건강식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푸룬의 뼈 보호효과는 종전의 여러 임상실험들에서도 입증됐다. 영국영양학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임상연구는 하루에 푸룬 10~12개를 2회에 나누어 섭취하면 폐경 후 여성의 골밀도(BMD)가 증가하고 골 교체율이 감소한다고 발표했다.
또 최근 한 연구에서는 매일 그 절반(약5~6개)의 양만 먹어도 폐경 후 여성의 뼈손실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푸룬은 뼈 보호 효과가 있는 비타민 K,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 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K는 칼슘 균형을 개선하고 뼈의 광화작용을 촉진 시키는데 푸룬이 비타민 K의 훌륭한 공급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