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은 체질적으로 원래 그런 경우도 있고, 신체일부분이 좋지 않아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손발이 찬 경우도 있는데 소음인의 경우는 몸이 차서 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손발이 차고

배도 차서 오는 손발의 냉증이다.

소음인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음식을 안먹는 것이 좋고 인삼차, 생강차가 좋다.

 

태음인과 소양인의 경우에는 열의 편중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가슴과 머리에는 열이 많은데 손발은 오히려 차지는 경우다.

시원한 음식과 과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고 칡차가 좋다.

이런 경우에 손발이 차다고 뜨거운 약을 복용을 하면 점점 더 상체로는 열이 나고 손발은 더욱 차기게 됩니다. 따라서 상체의 열을 내려주는 것을 해야 한다. 즉 반신욕이 좋다. 또한 다리를 이용한 등산이다 달리기도 좋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도 수족냉증이 가시지 않으면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 보는 것도 좋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철분과 비타민 F가 많이 들어있는 사골국물과 소의 간, 콩 종류, 마늘, 우유, 찹쌀 등이 도움이 된다.

당귀, 애엽(약쑥), 홍화.....등과 같이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하는 한약재를 차로 다려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참고로 수족냉증에는 반신욕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반신욕은 욕조에 적당한 높이로 물을 받아 약 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하반신을 담그고 땀이 약간 날때까지 있는 것인데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1-2도 높은 높은 37- 39도 정도의 따스한 물을 말합니다. 이때,중요한 것은 욕조에 들어가서는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도록 해야 하며, 팔 부분도 물속에 넣지 말아야 한다.


반신욕은 상반신 체온이 높아지고 하반신 체온이 낮아지는 상태를 극복하여, 상반신을 차게 하고 하반신은 덥게 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조절하는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써 수족냉증에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