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양파, 너무 자주 먹어도 괜찮을까요?
양파를 너무 많이 먹는다고 해서 어떤 탈이 난다는 보고는 아직 본적이 없는거 같고요. 오히려 양파는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 분류됩니다.
1, 미국, 하와이 대학의 보고(1972년) 위암 환자 220명과 가른 병에 걸려 있는 입원 환자 4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더니 양파를 월 8회 이하밖에 먹지 않는 사람의 위함 위험도를 1이라고 했을 때 일본계 2세에서는 양파를 8~20회 먹는 사람의 위험도는 0.67, 21회 이상 먹는 사람의 위험도는 0.31이었다. 일본계 1세 및 2세를 합친 양쪽의 경우에도 양파를 많이 먹는 사람일수록 위암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일본에서 위암의 위험도가 높은 현에서의 이주자(일본계 1세)는 하와이에서도 위암에 대한 위험도는 높은 치를 나타내고 있었는데 2세에서는 1세에 비해 낮게 되어 있다. 2, 독일 암 연구센터의 보고(1991년) 위암의 폴란드인 741명과 컨트롤 무리 74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더니 위암의 위험도를 높이는 식품 재료는 소시지, 염분을 첨가한 식품, 열을 가한 고기 그리고 불규칙한 식사 섭취, 반대로 위험도를 경감하는 식품 재료는 치즈제품, 표백하지 않은 빵, 야채, 과일(특히 간식으로서 먹는다)이었다. 특히 현저한 효과를 볼 수 있었던 식품 재료는 양파와 무로 양파의 섭취 양이 적은 무리와 많은 무리의 위암에 대한 상대 위험도는 1대 0.8이었다. 위암 환자 및 컨트롤 무리에서 양파 섭취 양이 적은 무리와 많은 무리를 차지하는 비율은 표5와 같이 위암으로 43퍼센트, 컨트롤 무리로 39퍼센트, 30퍼센트 그리고 역시 양파를 보다 많이 먹은 쪽이 위암의 위험도가 적은 경향이 인정된다. 3, 중국 양수 암 연구소의 보고(1999년) 양수 지방은 중국에서 가장 암의 위험도가 높은 지역의 하나로 특히 식도암, 위암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이 지역의 북부(피즈하우 지구)에서는 암 발생은 극히 낮고 많은 파에 속하는 야채를 먹고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또 다른 생 야채, 과일, 콩 등 이른바 항암성의 음식도 많이 먹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식사 중의 양파에 속하는 음식과 식도암, 위암과의 관계를 양수에서 조사하고 있다. 증상 예는 식도암 81명, 위엄 153명 컨트롤 무리 234명이다. 결과는 양파, 마늘, 파, 중국 차이브 등의 파에 속하는 것, 생 야채, 차, 등의 섭취 양이 많으면 식도암, 위암 양쪽의 위험도가 저하(역 상관)하는 것이 판명되었다. 요컨대 파에 속하는 야채를 월 1회 이하 섭취, 1~3회 주 1회 섭취하는 3군으로 나누면 상대 위험도는 양파로 1, 0.51, 0.17이었다. 마늘의 경우는 1, 0.40, 0.31, 파는 1, 0.47, 0.40으로 모두 예방 효과가 인정되었는데, 양파의 예방 효과가 가장 강하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그리고 혹시 위염이나 위궤양 같은 질병이 걱정되신다면 양배추를 살짝 데쳐서 같이 드시면 위에 좋습니다.^^ |
항암 효과로 인해 하루에 꼬박꼬박 양파를 드시는 분들이
제 주변에도 많이 있거든요.
생으로 먹기 힘들면 양파즙으로도 많이 먹던데.
몸에 좋은 양파를 보다 건강에 도움되게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양파는 언제나 어느 음식이나 곁들어서 먹어도 좋지만
특히 육류를 자주 드시는 분이라면 양파를 꼭 챙겨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quercetin)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춰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한다고합니다.
(참고로..모세혈관을 강화시키는 작용,뇌출혈,출혈성 질병 예방하는 작용이 있음)
그리고 생양파도 몸에 좋지만 양파껍질을 매일 물처럼 드시는 것도 좋은데요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에가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양파껍질을 버리지 말고 흐르는 물에 씻어준 후 냄비에 물을 붓고 넣은 물의 양의
반이 될때까지 졸여주면 되는되요.(양파껍질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훨씬 많이 있어요)
식사 후에 그냥 물을 마시기보다는 양파껍질 물을 마시면 소화도 잘 되고
기름진 것을 먹고나서는 더욱 좋은 것 같아요.
매운 생양파를 자주 먹는게 걱정되신다면 양파껍질 물로 대체해도 나쁘진 않아요.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매일 한개정도는 무리가 되지 않을 거예요.
약보다 좋은 양파
건강 효과 1
피를 맑게 한다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 다른 성분인 ‘유화 프로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 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이 원활해지는 것.
건강 효과 2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병을 예방한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라는 성분과 ‘세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건강 효과 3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트리지 않고 높은 혈당만 내려주면서 정상 혈당이 되면 작용을 멈추는 것이 특징. 유화프로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치료 효과도 뛰어나다. 유화프로필은 생양파에 많이 들어 있다.
건강 효과 4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양파에는 간장의 해독작용을 강화시키는 ‘그루타치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간장의 해독기능이 강화되면 임신 중독은 물론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간장 속의 지질을 저하시켜 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변비에도 좋다.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B₁의 흡수도 높이면서 술독을 중화시켜 간장을 보호한다.
건강 효과 5
뛰어난 살균력을 갖고 있다
양파는 아주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의 세균이 완전 멸균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준다. 이밖에도 무좀, 습진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양파의 똑똑한 활용법
증상별 민간요법 6
근육통에…
양파즙 파스
운동이나 과다한 노동으로 팔다리 근육이 뭉쳤을 때 양파를 갈아서 밀가루 반죽에 섞어 파스처럼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양파즙에 무즙과 생강즙을 같은 비율로 섞어주면 더 좋다. 또한 등산이나 과격한 근육운동을 할 때 양파를 섭취하면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어깨결림에…
양파즙 마사지
어깨가 뻐근하면서 무겁고 통증이 있을 때 양파즙으로 마사지하면 시원하게 통증을 가라앉혀준다. 양파를 강판에 간 뒤 화장솜에 촉촉하게 적셔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이때 생강즙과 된장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더 효과가 있다.
신경통에…
생양파 섭취
신경통이나 만성피로가 심하다면 매일 저녁 식사 때 생양파를 반 개씩 먹는다. 정신 안정과 신진대사를 돕는 양파의 효능 때문에 신경통도 가라앉고 피로도 개운하게 풀린다. 생양파를 먹기 힘들다면 살짝 데쳐 먹어도 효과는 같다.
가래·기침에…
양파 냉찜질
양파를 잘게 썰어서 가제 수건이나 면보에 싼 뒤 차갑게 해서 목에 냉찜질을 하면 가래와 기침에 효과가 있다. 양파 생즙과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서 하루 두 번씩 가글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원형 탈모증에…
양파 생즙
양파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낸 뒤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두피 부위나 원형 탈모 증상이 있는 부분에 마사지한다. 일주일에 두세 번은 실시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양파를 자주 먹으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가 우리 몸에 좋은 점 54가지입니다^^
1.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앤다. 그 결과 동맥 경화와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생양파를 껍질을 벗겨서 칼 로 열십과 가로 세로로 잘라서 방바닥 등에 신문지를 깔아 놓고서 양파를 널러두면은 페인트나 잡냄세를 없샐수가 있습니다. |
'당뇨.심혈관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문경골--생여주,건여주--판매합니다 (0) | 2013.08.06 |
---|---|
쥐눈이콩의 약성과 효능 (0) | 2013.08.03 |
[스크랩] 땅콩이 심장 질환 약보다 좋다... (0) | 2013.07.30 |
[스크랩] 식초요법 - 탁한 소변도 맑아 진다... (0) | 2013.07.30 |
** 혈당저하 약초들(당뇨병) (0) | 2013.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