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 성분은 주로 단당과 분자량이 적은 다당류로서 주로 포도당, 과당, 자당이라고 한다.
■ 폐경, 심경, 위경에 작용한다.
■ 음을 보하고 폐를 녹여주며 심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누게 한다.
■ 약리실험에서 강심작용, 이뇨작용, 약한 가래삭임작용, 기침멎이작용, 영양작용, 억균작용등이 밝혀짐.
■ 마른기침, 열이나고 가슴이 답답한 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데,
피를 게우는데, 각혈, 붓는데,
소변불리, 변비(점액질이 풍부하므로)등에 쓰인다.
( 폐를 보하는 약이므로 아이들이 감기에 잘 걸리는 경우에 많이 쓰인다)
■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당뇨병치료에도 효과
■ 산후 젖이 잘나오게 하며 피부가 까칠해진 여성들에게도 좋고 신체허약 회복에도 좋다.
(노인들의 좋은 보건 건강약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체력의 감퇴를 막고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는 약재)
■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만성위염의 발작기에 위내의 진액이 충분해져 통증을 멈추는
효과도 있다.
2.음용(복용)방법
[1] 맥문동 차 달여 마시는 방법
가] 맥문동을 차로 달여 드실 경우엔 맥문동 15~20g과 물 500ml의 비율로 달인다.
나] 물의 양이 2/3으로 될때까지 달인다.
다] 이렇게 만들어진 330ml가 하루에 드시는 양이다.
[2] 하루 6-12g을 달임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물의양은 500ml)
[3] 술로 담아 먹는 방법
가] 잘게 썰어 소주에 담가 2개월 이상 어둡고 찬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 소주잔으로 한두잔 마시면 된다.
나] 자양강장 효험이 있다 하며 몸이 찌부드한 구석이 사라진다고 한다.
[4] 꿀을 타서 음료수로 마시는 방법
덩이뿌리를 잘게 썰어 10배 양의 물로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5]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체력 강화와 피로 회복 효과 및 땀으로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효과가 크다.
[6] 감초를 넣어 달여 마시는 방법
맥문동 10g 감초3g에 물 600ml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도록 40분 이상 달인 후, 하루 3회로 나누어 수시로 마신다.
2.금기와 배합
[1] 비위가 허하며 찬데서 오는 설사, 위안에 담음습탁이 있을 때 또한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 때에는
쓰지 않는다.
[2] 지황, 차전초와 배합한다. 관동화, 황기와 함께 쓰지 않는다.(본초강집주)
[3] 버섯을 금한다.(양성론)
[4] 기운이 약하고 위안이 찬 때에는 쓰지 않는다.(본초강목)
4. 맥문동의 특징
[1] 오구, 양구, 우구
[2] 백합과(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다년생초)
[3] 맥문동과 좁은잎맥문동의 덩이뿌리를 말린것으로 한방으로 쓰임
[4] 남부지방 바다 가까이에서 자란다.
[5] 경남 밀양, 충남 청양과 부여등지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다.
[6]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서 덩이뿌리만 모아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5. 맥문동의 모양새와 생육 및 캐는시기
[1] 잎의 길이는 30~50㎝, 너비 0.8~1.2㎝이며 잎끝은 밑으로 숙이고 있다.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푸른색을 그대로 지니기도 한다.(난초잎과 비슷)
[2] 꽃은 연한 보라색이며 5~6월에 잎 사이에서 길게 만들어진 꽃자루 위에 무리지어 핀다.
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으로 되어 있으며, 수술은 6개이다.
[3] 열매는 푸른색이 도는 흑색으로 익는다.
[4] 생육은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기 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기도 한다.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다. 때때로 땅속줄기가 흰색 덩어리로 되기도 한다.
[5] 뿌리의 생김이 보리(맥)와 비슷하며, 속심을 빼서 말린 것을 환맥이라고 한다.
[6] 개맥문동(L. spicata)은 맥문동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별된다.
개맥문동의 뿌리도 맥문동의 뿌리처럼 쓰고 있다.
生脈散)
맥문동과 인삼, 오미자를 2대1대1로 넣어 끓이면 가정에서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1첩량으로 달이는 방법]
맥문동 8g 인삼 4g, 오미자 4g 물 500-600ml
(단너삼, 감초 각각 4g 황경피 0.8g을 더 넣기도 함)
[효 능 및 쓰 임]
1. 심기부족으로 온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으며 입이 마르고 가슴이이 아프며 숨이차고 맥이 약한데
2. 열이나 더위에 상하여 땀을 많이 흘리고 입이 마르며 온몸이 노곤하고 맥이 약한데
3. 폐허로 마른 기침을 하고 숨이 차며 식은 땀을 흘리고 입안이 마르고 맥이 약한데
4. 일사병, 열사병, 심근염, 만성기관지염, 폐기종등에 쓸 수 있다.
약술(酒)명: 맥문동술
▣ [맥문동뿌리 사진크게보기]▣ [재 료] 맥문동 200g / 소주 1000㎖ / 설탕 100g / 과당 50g
▣ [담그는 방법]: 1) 잘게 썬 맥문동을 용기에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2)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3)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잘 녹인다.
4) 생약 찌꺼기 1/10을 용기속에 다시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5) 1 개월 후에 액의 윗부분을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6)맑은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담백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 [음용(복용)방법]
1회 30㎖, 1일 2~3회,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 와인 등을 약간 넣으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 [효 능]
1) 강심 작용, 이뇨 작용, 가래 삭임작용, 기침 멈춤 작용, 영양 작용이 있다.
2) 여성의 음을 보하고 폐를 편안히 다스리며 심열(심화로 생기는 병)을 다스리고 오줌을 잘 누게 한다.
3) 기침이 계속되는 미열, 열이 오르면서 가슴이 답답한데 맥문동 덩이뿌리를 삶아 마시면 자연히 없어진다.
4) 폐결핵과 만성 기관지염,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5) 맥문동을 복용하면 모든 장기(臟器)가 활발해 지고 정기가 넘친다.
6) 위, 간, 장, 폐를 조절하여 기(氣)를 안정시키므로 몸이 강장 체질로 바뀌게 된다.
7)성분은 피트스테롤, 오피오코포닌, 당류, 점액질 등이다.
▣ [재 료] 맥문동 30g, 현미찹쌀 100g (1-2인분 기준)
▣ [요리방법]: 1) 맥문동을 두 조각으로 쪼개어 물 500㎖를 넣고 30분간 끓인다.
2) 체에 위의 맥문동을 걸러 약액을 만든 후, 충분히 불린 현미 찹쌀(100g정도)과 적당량의 물을 부어 죽을 쑨다.
3) 죽을 끓이고 남은 건지는 물엿을 넣어 정과를 만들거나, 간장을 넣어 조림반찬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 [효 능]: 1) 폐와 위의 나쁜 열을 제거하며 과로로 약해진 몸을 보양한다.
2) 지혈작용을 하며, 구토와 기침을 멎게 한다. 또 갈증을 다스리고 얼굴과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3) 관상동맥경화증과 위염에 좋다.
4) 청력강화에 도움이 된다.